9.1 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
-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 클래스들은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한다.
특정 클래스와 관계를 맺을 경우에는 관계 클래스를 클래스 내부에 선언하는것이 좋다. - 중첩 클래스란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를 말한다.
- 중첩 클래스를 사용하면 두 클래스의 멤버들을 서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과
외부에는 불필요한 관계 클래스를 감춤으로써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중첩클래스
class ClassName{
class NestedclassNamed{
}
}
중첩인터페이스
class ClassName{
interface NestedInterfaceName{
}
}
- 인터페이스를 클래스 내부에 선언하는 이유는 해당 클래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구현 클래스를 만들기 위해
9.2 중첩 클래스
- 클래스의 멤버로서 선언되는 중첩 클래스를 멤버 클래스라고 하며, 메소드 내부에서 선언되는 중첩 클래스를 로컬 클래스라고 한다.
- 멤버 클래스는 클래스나 객체가 사용 중이라면 언제든지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로컬 클래스는 메소드 실행 시에만 사용되고,
메소드가 실행 종료되면 없어진다.
멤버 클래스
- 인스턴스 클래스:
A 객체를 생성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B중첩 클래스
class A{
class B{...}
}
- 정적 멤버 클래스:
A클래스로 바로 접근할 수 있는 B중첩 클래스
class A{
static class B{...}
}
로컬 클래스
method()가 실행할 때만 사용할 수 있는 B 중첩 클래스
class A{
void method(){
class B{...}
}
}
9.2.1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는 static 키워드 없이 선언된 클래스를 말한다.
class A{
class B{
B(){}
int field1;
//static int field2; (x)
void method(){}
//static void method2(){} (x)
}
}
- A 클래스 외부에서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B의 객체를 생성하려면 먼저 A객체를 생성하고 B객체를 생성해야한다.
A a = new A();
A.B b = a.new B();
b.field1 = 3;
b.method1();
9.2.2 정적 멤버 클래스
class A{
static class C{
C(){}
int field1;
static int field2;
void method(){}
static void method2(){}
}
}
- A 클래스 외부에서 정적 멤버 클래스 C의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A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고, C 객체를 생성하면 된다.
A.C c = new A.C();
c.field1 = 3;
c.method1();
A.C.field2 = 3;
A.C.method2();
9.2.3 로컬 클래스
- 메소드 내에서 선언한 중첩 클래스
- 로컬 클래스는 메소드 내부에서만 사용되므로 접근을 제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로컬 클래스는 접근 제한자(public,private) 및 static을 붙일 수 없다.
- 비동기 처리를 위해 스레드 객체를 만들 때 사용한다.
void method(){
class D{
D(){}
int field;
//static int field2;
void method1(){}
//static void method2(){}
}
D d= new D();
d.field1 = 3;
d.method1();
}
9.3 중첩 클래스의 접근 제한
9.3.1 바깥 필드와 메소드에서 사용제한
public Class A{
B field1 = new B(); (o)
C field2 = new C(); (o)
void method1(){
B var1 = new B();
C var2 = new C();
}
static B field3 = new B(); (x)
static C field4 = new C(); (o)
static void method2(){
B var1 = new B(); (x)
C var2 = new C(); (o);
}
class B{}
static class C{}
}
9.3.2 멤버 클래스에서 사용 제한
public class A{
int field1;
void method1(){}
static int field2;
static void method2(){}
class B{
void method(){
field1 = 10; (o)
method1(); (o)
field2 = 10; (o)
method2(); (o)
}
}
static class C{
void method(){
field1 = 10; (x)
method1(); (x)
field2 = 10;
method2();
}
}
}
9.3.3 로컬 클래스에서 사용제한
- 로컬 클래스 내부에서는 바깥 클래스의 필드나 메소드를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 로컬 클래스의 객체는 메소드 실행이 끝나도 힙 메모리에 존재해서 계속 사용 될 수 있다.
- 매개 변수나 로컬 변수는 메소드 실행이 끝나면 스택 메모리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로컬 객체에서 사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
- 자바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파일 시 로컬 클래스에서 사용하는 매개 변수나 로컬 변수의 값을 로컬 클래스 내부에 복사해 두고 사용한다.
자바 7
매개 변수나 로컬 변수가 수정되어 값이 변경되면 로컬 클래스에 복사 해둔 값과 달라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개 변수나 로컬변수를 final로 막는다
로컬 클래스에서 사용 가능한 것은 final로 선언된 매개 변수와 로컬 변수뿐이라는 것이다.(final 선언 안하면 컴파일 오류발생)
자바 8
- final 키워드없이 선언된 배개 변수와 로컬 변수를 사용해도 컴파일 에러가 나지 않는다.
- final 선언을 하지 않아도 여전히 값을 수정할 수 없는 final 특성을 갖는다.
- final 키워드 존재 여부의 차이점은 로컬 클래스의 복사위치
있으면? 로컬 클래스의 메소드 내부에 지역 변수로 복사
없으면? 로컬 클래스의 필드로 복사된다.
요약 : 로컬 클래스의 내부 복사 위치에 신경 쓸 필요 없이 로컬 클래스에서 사용된 매개 변수와 로컬 변수는 모두 final특성을 갖는다.
public class Outter{
//자바 7버전 이전
public void method1(final int arg){
final int localVariable = 1;
arg = 100;(x)
localVariable = 100;(x)
class Inner{
public void method(){
int result = arg + localVariable;
}
}
}
//자바 8 이후
public void method2(int arg){
int localVariable = 1;
arg = 100; (x)
localVariable = 100;(x)
class Inner{
public void method(){
int result = arg + localVariable;
}
}
}
}
9.3.4 중첩 클래스에서 바깥 클래스 참조 얻기
- 중첩 클래스에서 this 키워드를 사용하면 바깥 클래스의 객체 참조가 아니라, 중첩 클래스의 객체 참조가 된다.
- 중첩 클래스 내부에서 바깥 클래스의 객체 참조를 얻으려면 바깥 클래스의 이름을 this 앞에 붙여주면 된다.
바깥클래스.this.필드
바깥클래스.this.메소드();
public class Outter{
String field = "Outter-field";
void method(){
}
class Nested{
String field = "Nested-field"
void method(){
}
void print(){
this.method(); // 중첩 객체 참조
Outter.this.method() // 바깥 객체 참조
}
}
}
9.4 중첩 인터페이스
-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class A{
interface I{
void method();
}
}
- Setter 메소드로 구현 객체를 받아 필드에 대입한다.
public class Button{
OnClickListener listener;
void setOnClickListener(OnClickListener listener){
this.listener = listener;
}
void touch(){
listener.onClick();
}
interface OnclickListener{
void onClick();
}
}
Button btn = new Button();
btn.setOnclickListener(new CallListener()) --- OnclickListener를 구현한 클래스
btn.setOnclickListener(new MessageListener()) --- OnclickListener를 구현한 클래스
9.5 익명 객체
- 이름이 없는 객체로, 단독으로 생성할 수 없고 클래스를 상속하거나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만 생성할 수 있다.
- 필드의 초기값이나 로컬 변수의 초기값, 매개 변수의 매개값으로 주로 대입된다.
class A{
Parent field = new Parent(){
int childField;
void childMethod(){}
// Parent의 메소드를 오버라이딩
@Override
void parentMethod(){}
};
}
public class A {
void method(){
Parent localVar = new Parent(){
int childField;
void childMethod(){}
@Override
void parentMethod(){}
};
}
}
- 메소드의 매개 변수가 부모타입일 경우 메소드 호출 코드에서 익명 자식 객체를 생성해서 매개값으로 대입할 수도 있다.
class A{
void method1(Parent parent){}
void method2();
}
method1(new Parent(){
int childField;
void childMethod(){}
@Override
void parentMethod(){}
})
- 익명 자식 객체에 새롭게 정의된 필드와 메소드는 익명 자식 객체에서만 사용되고, 외부에서는 필드와 메소드에 접근할 수 없다.
- 익명 자식 객체는 부모 타입 변수에 대입되므로 부모 타입에 선언된 것만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childField와 메소드 childMethod는 parentmethod()메소드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나, A클래스의 필드인 field로는 접근할 수 없다.
class A{
Parent field = new Parent(){
int childField;
void childMethod(){}
@Override
void parentMethod(){
childField = 3;
childMethod();
}
}
}
void method(){
field.childField =3; (x)
field.childMethod(); (x)
field.parentMethod(); (o)
}
9.5.2 익명 구현 객체 생성
-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필드나 변수를 선언하고, 구현 객체를 초기값으로 대입하는 경우
class A{
RemoteControl field = new RemoteControl(){
@Override
void turnOn(){}
}
}
void method(){
RemoteControl localVar = new RemoteControl(){
@Override
void turnOn(){}
}
}
class A{
void method1(RemoteControl rc){}
void method2(){
method1(new RemoteControl(){
@Override
void turnOn(){}
})
}
}
9.5.3 익명 객체의 로컬 변수 사용
[9.3.3]내용과 동일하며 클래스 이름의 존재 여부만 다를뿐 동작 방식을 동일하다.
void outMethod(final int arg1, int arg2){
final int var1 = 1;
int var2 = 2;
인터페이스 변수 = new 인터페이스(){
void method(){
int result = arg1 + arg2 + var1 + var2
}
}
}
인터페이스 변수 = new 인터페이스(){
int arg2 = 매개값; //final 아닌값
int var2 = 2;
void method(){
int arg1 = 매개값; //final인값
int var1 = 1;
int result = arg1 + arg2 + var1 + var2;
}
}
'책 > 이것이 자바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장]기본 API클래스 (0) | 2022.02.14 |
---|---|
[10장]예외처리 (0) | 2022.02.14 |
[8장]인터페이스 (0) | 2022.02.14 |
[7장] 상속 (0) | 2022.02.14 |
[6장] 객체 (0) | 2022.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