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 무상태 프로토콜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요청에 모든 요청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 만약 상태유지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면, 요청에 대해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
-> 증설이 쉽지 않음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예) 로그인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 비연결 성
- HTTP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 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초기에는 요청을 할때마다 3handShake를 했으나, 지금은 HTTP 지속 연결을 사용한다.
Http3에서는 UDP방식을 사용해 연결 시간마저도 획기적으로 줄인다.
- 단순함, 확장기능
Http 메시지
공식 스펙
HTTP-message = start-line
* (header-field CRLF)
CRLF
[message-Body]
요청 메시지(GET / search?q=hello&hl=ko HTTP/1.1)
시작 라인
start-line= request-line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1. HTTP 메서드
- 종류: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리소스조회
- POST: 요청 내역 처리
2. 요청 대상
- absolute-path[?query]
- 절대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http://...?x=y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3. HTTP 버전
- HTTP Veersion
응답 메시지(HTTP/1.1 200 OK)
시작라인
start-line = status-line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성공
-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 HTTP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 정보 등등)
- 필요시 임의 헤더 추가 가능
- header-field = field-name":" OWS field-value OWS(OWS: 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
- Host:www.google.com
- Content-Type: text/html;charset=UTF-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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